Tiger Genome Project

From Koreantiger_org

Jump to: navigation, search

Korean Tiger Genome Project

한국 호랑이 게놈 프로젝트는 컨소시움을 통한 열린 국민의 프로젝트로, 한국의 많은 호랑이 전문가들과 일반인이 같이호랑이 게놈을 해독하고 분석하는 데 참여하는 프로젝트입니다.

현재 서울대 이항교수님, 한국범보전기금의, 중앙과학관, 상명대, 대전동물원, 게놈연구재단, 개인기부자가 참여 하고 있습니다. (2010년 8월)

이 프로젝트에 관심을 가지고 동참을 원하시는 분은 다음의 웹을 보시면 됩니다.

http://tigergenome.kr

 

 

 

Project Outline

Conserving Siberian (Korean) Tiger Genomes

 

한국호랑이는 시베리아 (아무르) 호랑이와 거의 같은 종입니다. 따라서, 한반도 한국호랑이의 DNA를 얻을 수있으면 좋겠지만, 그것이 안되면, 동물원에 있는 시베리아 호랑이의 샘플을 채취하여 지놈분석을 하면 됩니다.

 

Fast next generation genome sequencing machines.

한국호랑이의 지놈(유전체)를 서열 해독 장비로 해독합니다. 현재 지놈(DNA)해독기는 그 가격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약 1억 5천만원의 돈만 있으면 호랑이의 지놈을 해독할수있습니다. 해독이 끝나면 그보다도 더 중요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호랑이 게놈의 분석은 게놈연구재단에서 무료로 지원합니다.

 

Bioinformatic Analysis of Tiger Genomes

컨소시움에 참여하는 테라젠 바이오 연구소는 세계 최고 수준의 생정보학 분석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 최고의 생명정보학 분석 기술을 이용해 타 동물과 비교하고, 한국 호랑이의 유전정보를 세계최초로 규명하고, 그것을 이용하여 후세에 길이 그 정보를

남기고, 가능하면 호랑이의 보전과 유전자 복원에 활용하는 것입니다.

 

Background

현재 시베리아에는 한국호랑이가 약 300~500 마리가 있습니다. 2000년대 중반에 고점을 찍고 다시 수가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전문가들인 2010년에 제대로 시베리아 호랑이를 보전하지 못하면, 앞으로 시베리아 호랑이가 멸종될 것이라는

 

Siberian Tiger in Buffalo Zoo

 

 

 

 

Personal tools